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nity] 유니티 UI Text 외곽선 넣기
    Unity 2020. 3. 16. 20:14

    아주 오랫만에 유니티로 간단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예전 기억에는 2D UI가 변변치 않아서 서드파티 플러그인을 사용했었는데, 최근 유니티는 훌륭한 2D UI를 제공하고 있어서 여러 가지 UI 요소를 넣는게 매우 편해졌다. 그러다가 UI.Text 컴포넌트로 스트링을 표시 중에 배경과의 구분을 위해 글자에 외곽선을 넣어야할 필요가 생겼다. 옵션이 없어서 검색을 해보니 검색어가 적절치 않았는지 쉐이더를 쓰거나 글자 크기를 변경해 글자를 두 번 그리는 등의 꼼수가 난무하는 검색 결과가 보였다. 그런데, 유니티 문서를 찾아보니 아주 손쉽게 외곽선을 추가할 수 있어서 그 방법을 남겨본다.

     

    한 줄로 말하면 외곽선을 넣기 원하는 컴포넌트에 outline 스크립트를 추가하는 것으로 끝난다. 코드를 치지 않아도 스크립트 추가만으로 다음과 같이 글씨 위에 외곽선이 그려진다.

     

     

    조금 더 친절히 단계별로 쓰면 다음과 같다.

     

    • 원하는 Text 오브젝트 선택
    • 인스펙터의 Add Component 버튼 누름
    • "outline"을 검색
    • 검색된 스크립트를 클릭하여 추가

     

    인스펙터에서 outline 컴퍼넌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ffect Color에서 원하는 외곽선의 색을 선택할 수 있고, 디스턴스도 조절이 가능하다. 복잡한 기능을 위해서는 스크립트를 직접 작성해도 되겠지만 단순히 외곽선을 치는데는 충분한 기능이 제공된다.

     

     

    Fin.

    반응형

    댓글

Calvin's Me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