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nity] 유니티 라이센스 ULF 파일 적용하기
    Unity 2020. 3. 25. 11:05

    유니티 작업 중에 라이센스가 만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와 라이센스 키를 넣어 다시 작동을 시키려 했는데, ULF 파일을 넣으리는 메시지가 떴다. 생각해보니 전에 PC를 초기화할 때 똑같은 일이 있었던 것 같은데 어떻게 했는지 방법이 기억나지 않아 기억 유지를 위해 적어본다.

     

    필요한 준비물은 유니티 계정, 라이센스 키, Unity Hub이다. 라이센스 키는 개인 사용자는 직접 유니티 페이지에 로그인해서 확인이 가능하고, 조직 사용자도 유니티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조직의 경우 조직 소유자가 개별 사용자에게 키를 할당해야 한다.

     

    먼저 유니티 허브를 실행한다.

     

     

    우상단의 자기 계정 이니셜이 보이는 아이콘을 클릭하고 "Manage License" 메뉴를 선택한다.

     

    그러면 Preferences 화면이 나타난다.

     

    우상단의 Manual Activation 버튼을 눌러준다.

     

     

    Manual Activation 페이지에는 Save License Request 버튼이 있다.

    Save License Request 버튼을 누르면 파일 다이얼로그에서 라이센스 리퀘스트인 Unity_lic.alf 파일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고, 이 위치에 alf 파일이 저장된다.

     

    이후 웹브라우저를 통해 license.unity3d.com/manual 주소로 접속하고 유니티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Manual Activation 페이지에서 오른쪽의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아까 저장해둔 Unity_lic.alf를 선택한다.

    그리고 Next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다음 화면에서 1번의 활성화하기를 원하는 유니티의 종류를 선택한다. 그리고 유니티 라이센스 키를 2번에 집어 넣는다. 마지막으로 3번의 Next 버튼을 누른다.

     

     

    이제 웹브라우저의 일은 끝났다 Download License 버튼을 클릭하면 목표로 했던 ULF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이제 다시 유니티 허브로 돌아온다.

     

     

    Next 버튼을 눌러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간다.

     

     

    ... 버튼을 누르고 아까 웹에서 다운받은 ULF 파일을 선택한다.

     

     

    이제 Confirm 버튼을 눌러 ULF 파일을 적용한다.

    정상적으로 적용이 완료되면 다시 Preferences 페이지로 돌아가게 된다.

     

     

    Preferences 화면에서 적용된 라이센스의 정보와 유효기간을 알 수 있고, 유니티를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지금까지 동작 원리를 정리하면 alf 파일은 로컬에서 만들어진 라이센스 요청 파일이고, 웹사이트에서 이 파일과 입력된 라이센스 키를 사용해 ulf 파일을 만든다. 최종적으로 ulf 파일을 Unity Hub에 반영하는 것으로 라이센스가 적용된다.

     

    소프트웨어 프로덕트 인증 절차 치고는 너무나 복잡하다.

    이런다고 보안성이 높아지는 것도 아니데...

     

     

    Fin.

    반응형

    댓글

Calvin's Memo